알코올 의존(중독) Q&A+

Q1. 알코올 의존(중독)치료에는 보통 어느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나요? 

금단 증상에 대비하여 해독 치료를 먼저 진행하고 이후 금주를 유지하기 위한 재활 치료를 하게 됩니다. 금주를 유지하기 위한 재활 치료는 보통 2-4주 간의 집중 치료와 이후 최소 3-6개월에 걸친 외래 치료로 구성됩니다. 재활에는 최소 6~12개월 이상의 기간이 소요됨을 가족 모두가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Q2. 치료 후에도 다시 술을 마시게 될 수 있나요? 

알코올 의존(중독)은 재발이 자주 일어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금주를 결심한 이후 몇 주 또는 그 이상의 기간 동안 술을 마시지 않고 한동안은 절제된 음주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다시 술을 마시게 되면 또다시 음주량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기 시작합니다. 

Q3. 술을 끊으면 알코올 의존(중독)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나요? 

1년 이상 금주를 유지하게 되는 경우를 ‘지속적으로 금주하는 상태’라고 보고 있으며, 장기간에 걸쳐 연구된 경우는 거의 없으나 1년 간 술을 마시지 않는다면 그 이상의 기간 동안 금주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봅니다. 하지만 1년 간 술을 마시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사람마다 금주를 하겠다는 의지의 정도 그리고 금주에 대한 사회적 지지 체계의 정도가 다르고, 다른 정신과적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1년 이상 금주를 지속했다고 하더라도 알코올 의존(중독)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할 수 있습니다.  

Q4. 저는 술을 사랑하는데요, 알코올 의존(중독)자가 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선 자신이 알코올 의존(중독)에 취약한지 아닌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술을 마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때때로 중독을 느낄 만큼 음주를 하지만 오직 소수(20% 이하)만이 알코올 의존(중독)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가까운 친족 중에 알코올 의존(중독)자가 있는 경우와 이전에 음주 후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던 사람일수록 알코올 의존(중독)의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주변에 과도하게 술을 마시는 동료가 있거나 음주 효과에 대해 지나치게 긍정적으로 기대하는 경우, 불충분한 방법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경우에 알코올 의존(중독)의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5. 현실에서 직면하는 문제들로부터 도피하기 위해 술을 마시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술 이외에 시도해 볼 수 있는 보다 좋은 해결 방법이 있을까요? 

도피하기 위해 술을 마시고 싶은 상황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파악하는 것이 먼저 필요합니다. 그 후, 문제에 따라 음주 이외의 해결방안을 찾거나,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의 경우 음주 이외의 대처 방법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스스로 생각하거나 실천하기 어려운 경우 기관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Q6. 알코올 의존(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어린 자녀들이 지금부터 배워야 하는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부모의 알코올 의존(중독)과 자녀의 알코올 중독 사이에 큰 연관성이 있으므로 부모가 금주하는 것이 중요하며 음주 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가족 내에서 책임감을 가지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알코올 의존(중독)이 돌이킬 수 없는 신체적, 정신적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을 교육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Q7. 알코올 의존(중독)자가 재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무료 병원이나 기관이 있을까요? 

지역 내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가 있는 경우에는 해당 기관에서, 만약 지역 내에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가 없는 경우에는 지역구 내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비용은 무료입니다. 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 주간재활 기관 및 입소 시설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관들의 경우 건강 보험 형태에 따른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혹은 지역구 내 정신건강복지센터는 각 시의 보건복지 상담 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fugee_News

 MAP 난민뉴스 구독하기 : https://forms.gle/J2cek5WnXZoV1HtS6

 

Categories: 난민 뉴스